건강
“아침? 저녁?”심장 건강을 위한 운동,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가장 좋은 ‘이 시간’
운동은 심장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. 그런데 우리는 종종 “운동은 아침에 해야 한다”거나 “저녁이 더 좋다”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.
실제로 미국 심장 협회는 일주일에 중등도 유산소 운동을 150분 이상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
그런데 이 권장량조차도 많은 이들이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. 한 건강 매체의 조사에 따르면, 운동을 아무 때라도 하는 것보다는 규칙적으로 지속하는 것이 심장 건강에 더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.
즉, “언제를 운동하느냐”보다는 “운동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느냐”가 더 큰 관건입니다. 1. 아침 운동의 장점 아침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하루의 리듬을 바꾸는 계기가 됩니다. 전문가들은 아침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, 생체리듬(서카디언 리듬)을 정렬하는 데 도움될 수 있다고 합니다.
특히 식사 이전에 운동을 하면 혈당이 보다 안정되고, 하루 종일 심장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는 근거도 있습니다. 또한, 아침에 운동을 하면 하루 중 운동을 해치우고 ‘오늘은 운동 안 해’라는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유리합니다. 그리고 일부 연구에서는 아침 운동 그룹이 체중·식욕 조절에서도 더 나은
2025.10.2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