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속리산 법주사 -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고찰
충북 보은, 속리산 법주사
법주사는 쌍사자석등(국보 제5호), 팔상전(국보 제55호), 석련지(국보 제64호) 등 3점의 국보와 사천왕석등(보물 제15호), 마애여래의상(보물 제216호), 대웅보전(보물 제915호) 등 10여 점의 보물을 포함하여 수십여 점의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.
가을빛으로 물든 법주사는 고즈넉함과 화려함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공간입니다. 천천히 사찰 경내를 거닐며 단풍에 물든 풍경을 감상하고, 풍경 소리에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습니다.
법주사 밖으로 조성된 세조길은 조선의 7대 왕 세조가 요양을 위해 속리산을 찾았을 때 걸었던 길입니다. 울창한 숲길을 따라 걸으며 맑은 공기를 마시고 자연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.
2. 말티재 전망대 - 굽이굽이 이어진 길, 절경을 한눈에 담다
충북 보은, 말티재 전망대 / 출처 : 한국관광공사
전망대에 오르면 울긋불긋 물든 말티재의 풍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. 마치 미니어처를 보는 듯한 아기자기한 자동차들과 울창한 숲, 그리고 굽이굽이 이어진 도로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합니다.
말티재 전망대는 탁 트인 전망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최고의 포토존입니다.
3. 삼년산성 - 1500년 역사의 숨결을 느끼다
충북 보은 삼년산성 / 출처 : 한국 관광공사
삼년산성은 석축산성을 대표하는 유적으로, 정육각형의 돌을 깎아 쌓아 올린 정교한 축성 기술에 감탄하게 됩니다.
삼년산성에 오르면 보은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입니다. 특히 해 질 무렵, 노을빛에 물든 보은 시내를 감상하며 낭만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.
4. 선병국가옥(우당고택) - 조선시대 양반 가옥의 멋
선병국가옥(우당고택) / 출처 : 충북도청
우당고택에서는 고택에서 하룻밤 묵으며 전통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조선시대로 시간 여행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.
넓은 정원에는 다양한 꽃과 나무가 심어져 있으며, 연못과 정자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.
5. 하얀민들레 한옥마을 - 고향의 멋과 맛, 그리고 힐링
보은 하얀민들레 한옥마을
윗동과 아랫동으로 나뉘어진 한옥 객실은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. 사랑채, 갤러리 등 다양한 공간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세요.
마을에서 직접 덖은 민들레차를 맛보고, 정성스럽게 준비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.
고목 감나무 아래에서 휴식을 취하고, 전통 곶감 만들기, 자수, 천연 염색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..
보은 여행 팁:
보은은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이 편리합니다.
각 여행지 간 거리가 있으므로 이동 시간을 고려하여 1박 2일 정도의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.
보은의 특산품인 대추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들을 맛보세요. (대추차, 대추떡, 대추빵 등)
박서우 기자 swoo@news-wa.com